동물친구들 소개

청금강 앵무새의 먹이와 건강 관리

잼미난블로그 2021. 5. 31. 18:19
반응형

아름답고, 매혹적이고, 총명하고, 근엄해 보이기까지 하는 청금강앵무는 가장 인기 있는 대형 앵무새들 중 하나입니다. 이 밝은 색의 미녀들은 단지 예쁜 생김새 외에도 더 많은 것을 우리에게 선물해 줍니다. 이 새들은 개성과 코믹한 매력이 가득하며,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새들 중 하나이며, 대형 앵무새들은 사람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는 애완동물입니다. 

 

청금강 앵무의 개요

이름 : 청금강앵무

학명 : 아라아라루나

크기 : 부리에서 꼬리 깃털까지 84cm, 날개 길이는 100cm 이상까지 커질 수 있으며, 무게는 일반적으로 2파운드가 넘음

수명 : 대부분 30년 정도 살지만 60년 이상 살수도 있음.


청금강앵무의 서식지와 역사


야생에서 청금강앵무는 중앙 아메리카의 파나마로부터 넓은 범위에 분포하여 북아메리카의 거의 모든 나라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청금강애무는 일반적으로 강과 늪 근처의 숲에서 서식하지만 높은 나무가 있고, 풀이 무성한 사바나에서도 발견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짝을 지어 여행하는 앵무새들은 일년 중 특정 시간에 많은 무리를 지어 모이거나 아침 저녁 시간에 만나 먹이를 찾습니다. 

​야생 청금강애무는 멸종위기에 처한 종입니다. 야생에서 그들의 개체수를 감소시키는 대부분의 원인은 서식지 파괴, 사냥, 그리고 포획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포획되는 앵무새 이외에도 어린 새들을 둥지에서 직접 포획하여 애완동물 거래에 팔리기도 합니다. 많은 부모 앵무새들이 그들의 새끼들을 보호하다가 죽기도 하고, 어린 앵무새들이 다 자랄 때까지의 생존율이 높지 않습니다. 

1935년 이후 청금강앵무새는 미국에서 인공적 번식에 성공하였습니다. 이 인공 번식의 성공으로 인하여 청금강앵무를 더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청금강앵무의 성격


그들의 사교성과 애고있는 성격은 청금강앵무를 훌륭한 애완동물로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들의 지능, 배우고자 하는 의지, 말하는 능력은 부가적인 요소일 뿐입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의 청금강앵무는 다른 새들, 그리고 낯선 사람들에게도 잘 적응합니다. 청금강앵무는 재주를 부릴 줄 아는 환상적인 새입니다. 

​집 안과 집 주변에서 이 앵무새들은 친절한 개처럼 행동하기도 하는데요. 그들의 주인과 가까이 있는 것을 좋아하며, 주인의 관심을 받기 원합니다. 그들은 또한 주변의 분위기에 맞추어 횃대를 세워 감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청금강의 말하기와 발음


청금관앵무는 귀에 거슬리는 소리를 낼 수 있기에 가까운 이웃들은 이런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나 원룸에 사는 사람이나 소음에 깜짝 놀랄 수 있는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반료동물로써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새는 말을 아주 잘합니다. 빨리 배울 수 있고, 자주 듣는 단어를 즐겁게 말할 수 있습니다. 말하기 훈련은 일관성있게 할 경우 비교적 간단히 성공시킬 수 있습니다. 약 20개의 단어와 문장을 배울 수 있으며 앵무새의 발음이 뚜렷한 것으로 볼 때 앵무새 중에 가장 말을 잘하는 아이들입니다. 

청금강앵무새의 색깔과 표시

청금강애무는 그들의 가징 두드러진 두가지 깃털 색으로 인하여 예쁜 이름을 얻었는데요. 청금강의 청색은 푸른 이미부터 시자가여 나프, 등, 꼬리, 날개까지 이어지며, 가슴과 배의 빝부분이 밝은 금색을 띄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새들은 부리 크고 검은 부리와 부리 아래의 목 부분에 검은 깃털을 가지고 있으며, 작고 검은 깃털로 장식된 선 들이 눈 주위를 꾸미고 있어요. 신체 중에 유일한 흰색 피부는 눈 주위를 포함하여 얼굴 대부분을 덮고 있습니다.

​ 청금강앵무는 오직 한 종만 있다고 밝혀져 있는데요. 조류 전문가들은 두 가지 변형이나 아종이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볼리비아산 청금강앵무와 목의 색이 청색인 청금강앵무, 우리가 알고 있는 청금강앵무보다 더 크고 청색의 분포가 더 많은 아이들은 다른 종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다른 새들은 암컷과 수컷의 구별이 그리 어렵지 않아요. 숫컷이 암컷보다 더욱 화려한 깃털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청금강앵무는 수컷과 암컷의 구별이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숫컷이 암컷보다 크고 확실한 구별법은 짝짓기를 통해서 알수 있다고 하네요.



청금강앵무 돌보기


대부분의 앵무새처럼 청금강앵무 역시 주인으로부터 관심을 받아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으며 가족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려고 합니다. 시간을 내어 이 새들과 어울려야 하며 적절한 정신적 교감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관심을 끌기 위하여 큰 소리로 울기도 합니다. 

​행동성이 좋은 이 새들은 적어도 152cm 높이의 새장, 120cm 정도의 넓이의 긴 새장을 필요로 합니다. 이 새는 날개를 펴기도 하고, 깡총깡총 뛰어다니고, 주위를 걸어다니기도 하며, 몸을 계속 움직이기에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해요.

​어떤 주인들은 새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전용 방을 만들어 주기도 하며, 습관적으로 거의 모든 것을 갉아먹기 때문에 전선, 보석, 나무된 가구를 제거해 줘야 합니다. 

​당신이 이 새를 얻기 전에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은 유지비용입니다. 새의 비용 이외에도 정기적인 진찰을 위한 병원비, 고품질 사료, 새장, 놀이 기구 등의 비용을 생각해야 합니다. 

청금강앵무가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건강 문제


앵무새는 장수하는 새이지만 앵무새 낭비 증후군( macaw wasting syndrome)이라고 불리는 바이러스성 감염과 부리가 지나치게 자랄 수 있습니다.  

​다른 앵무새들처럼 청금강 앵무도 자신들이 무시되고 있거나 지루하다고 느낄 때 스트레스성 깃털을 뽑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운동은 애완 조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 새는 비반, 지방간질환, 지방종양과 같은 영양장애가 생기기 쉽습니다. 



청금강 앵무의 식성과 영양 관리


야생에서 청금강앵무를 포함한 대부분의 앵무들은 다양한 씨앗, 식물 줄기, 과일, 견과를 먹이로 합니다. 

애완 청금강앵무는 가능한 많은 종류의 신선한 과일과 야채들로 구성된 다양한 식단을 제공 받아야 하며, 아마, 삼, 치아와 같은 몇몇 건강한 씨앗과 함께 고품질의 펠로펜트 식단의 간식을 줘야 하지만, 많은 견과류 제공은 삼가해야 합니다. 견과류는 지방이 많기 때문입니다. 

​앵무는 크기에 따라 앵무새 믹스 1/2~ 3/4컵, 과일과 야채 1/2~3/4컵 정도를 먹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잠들기 전의 해질녘에 한 번 먹이를 제공하며, 잠자기 전에 남은 음식을 모두 제거해 주세요.

​앵무에게 먹이기 좋은 과일은 사과, 배, 매실, 체리, 포도, 오렌지, 바나나, 망고, 파파야, 베리 등이 있습니다. 건간에 좋은 야채로는 당근, 고구마, 오이, 애호박, 잎이 맣은 채소 등입니다. 

절대 초콜릿, 대황 등은 먹이지 마세요. 이 음식들은 새들에게 독성이 있습니다. 

​훈련 중 보상으로 제공하기 좋은 것은 마카다미아, 호두, 피칸, 아몬드, 헤이즐넛 같은 견과류입니다. 

청금강앵무의 운동과 놀이


청금강앵무는 활동적인 새입니다. 등반하고, 그네를 타고, 뛰어 다니고, 십는 것을 좋아합니다. 주인들은 새가 근육을 스트레징하고 운동할 수 있도록 새장 밖에서 매일 최소 2~3시간 같이 놀아주아야 합니다. 

​이 새들은 강력한 턱 근육을 가지고 있습니다. 씹고 갉아먹는 것은 그들의 턱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행위 부리가 매우 단단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강하고, 안전한 가죽으로 만든 장난감을 줘야 하며, 항상 예비 장난감을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구석진 곳의 탐험용 장난감과 벽과 같은 곳의 구멍들은 정신적인 만족감을 선사합니다. 청금강앵무는 큰 부리를 이용하여 물건을 조사하기 위하여 물건을 뜯어내거나 잡아당겨서 만족감을 얻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